티스토리 뷰

반응형

심리학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현대시대에서 심리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고찰해보겠습니다.  

심리학은 정신 상태와 과정을 연구하는 과학 분야 및인간과 다른 동물의 행동입니다. 

심리학 분야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실천가라는 큰 직업이고, 다른 하나는 작지만 성장하고 있는 마음, 뇌, 사회적 행동에 관한 과학입니다.

둘은 뚜렷한 목표, 훈련 및 관행을 가지고 있지만 일부 심리학자는 이 둘을 통합합니다.   

초기 역사를 말하자면 서양 문화에서 심리학 발전에 기여한 사람들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철학자를 시작으로 여러 분야에서 왔습니다. 

히포크라테스는 기본적인 인간에 대해 철학했는데 기질(예: 담즙, 낙천, 우울) 및 관련 특성. 당대 의 생물학에 근거하여 그는 황담즙이나 너무 많은 혈액과 같은 신체적 특성이 기질의 차이의 기초가 될 수 있다고 추측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뇌를 합리적인 인간 정신의 자리라고 가정했으며, 17세기에 르네 데카르트는 정신이 사람들에게 생각 과 의식을 위한 능력을 부여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현대 심리학이 여전히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심신 분열. 19세기에 심리학을 형식적 학문과 과학으로 확립하는 데 도움을 준 두 인물은 독일 의 빌헬름 분트와 미국의 윌리엄 제임스. 

제임스의 심리학의 원리는 심리학을 정신 생활의 과학으로 정의하고 1세기 후 해당 분야의 연구 의제 대부분을 예상한 주제와 도전 과제에 대한 통찰력 있는 토론을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20세기 전반부에 걸쳐 행동주의 는 대부분의 미국 학술 심리학을 지배했습니다. 1913년행동주의의 영향력 있는 창시자 중 한 명인 John B. Watson은 객관적으로 측정 가능한 행동과 조건에만 의존하여 심리학에서 의식 연구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그는 과학으로서의 심리학은 인간뿐만 아니라 하등 동물의 직접 관찰 가능한 행동만을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양육에서 원하는 행동에만 보상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고전적 조건 형성을 통한 학습 미국에서 대부분의 대학 심리학 부서는 심리학을 철학 에서 엄격한 경험 과학으로 전환하는 데 전념했습니다.

1930년대부터 행동주의가 미국에서 번성했습니다. BF Skinner의 강화를 통한 조작적 조건화. 대학 환경의 행동주의자들은 강화를 통해 학습과 행동을 "형성"하는 조건에 대한 실험을 수행했으며 일반적으로 쥐와 비둘기와 같은 실험 동물을 대상으로 작업했습니다.

Skinner와 그의 추종자들은 인간의 마음을 추측과 사변적 허구에만 열려 있는 뚫을 수 없는 "블랙 박스"로 간주하여 정신 생활을 명시적으로 배제했습니다. 그들의 연구는 사회적 행동이 특정 상황을 조작하고 행동이 다른 상황에서 이끄는 결과나 강화(보상)를 변경함으로써 쉽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결과의 변화는 예측 가능한 자극-반응(SR) 패턴의 행동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다양한 감정을 긍정과 부정 모두 조건화 과정을 통해 획득할 수 있으며 동일한 원칙을 적용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비엔나에서 훈련받은 의사가 개발한 정신분석 이론과 치료 실습은 흥미로운 병치로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와 그의 많은 제자들은 20세기 초에 시작하여 수십 년 동안 지속되어 왔으며 인간 본성 이 본질적으로 이성적이라는 전통적인 관점을 훼손하고 있었습니다. 프로이트의 이론은 이성을 이차적으로 만들었는데, 무의식과 종종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비합리적인 동기와 욕망, 특히 성적이고 공격적인 것이 인간 행동과 정신 질환 의 많은 원인이 되는 원동력이었습니다 .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것은 이 프레임워크 내에서 일하는 임상의들의 치료 목표가 되었습니다.

프로이트는 인간이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의 대부분이 외부의 인식, 자기 방어적 동기, 무의식적으로 결정된다고 제안했습니다.

그것의 대부분은 또한 겉보기에 역설적인 행동과 증상의 복잡한 패턴으로 나타나는 유아기에 근거한 갈등을 반영합니다. 그의 추종자들,자아 심리학자들은 개인의 심리적 방어 기제 뿐만 아니라 고차 기능과 인지 과정(예: 능력 동기 부여, 자기 조절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

그들은 또한 대인 관계의 역할과 정신 건강 및 적응 기능에서 안정적인 애착의 역할로 초점을 옮겼고 임상 환경에서 이러한 과정의 분석을 개척했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미국 심리학, 특히 임상 심리학은 부분적으로 재향 군인의 요구에 부응하여 그 자체로 실질적인 분야로 성장했습니다. 과학으로서의 심리학의 성장은 1957년 스푸트니크 발사 와 달 에 대한 러시아-미국 우주 경쟁 의 시작으로 더욱 자극을 받았습니다 . 이 경쟁의 일환으로 미국 정부는 과학의 성장을 촉진했습니다.

행동 연구를 지원하고 대학원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처음으로 대규모 연방 자금이 제공되었습니다.

심리학은 인간의 사회적 행동, 아동 발달 의 모든 측면을 조사하는 개업의 번창하는 직업이자 과학 분야가 되었습니다.   임상 심리학 교육은 프로이트 심리학과 그 파생물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러나 정상 인구와 장애 인구 모두를 대상으로 작업하는 일부 임상 연구자들은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통제하는 학습 조건에 초점을 맞춘 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것행동 치료 운동은 문제가 있는 행동을 분석했습니다(예: 공격성, 기괴한 언어 패턴, 흡연, 공포 반응) 개인의 문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이는 관찰 가능한 사건 및 조건의 관점에서. 행동 접근법은 통찰력, 인식 또는 무의식적 동기의 폭로를 통해서가 아니라 행동 자체를 해결함으로써 문제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치료를 위한 혁신으로 이어졌습니다.

행동주의자들은 가능한 역사적 뿌리가 아니라 개인의 현재 문제를 통제하는 조건을 조사하면서 부적응 행동을 직접 수정하려고 시도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그러한 노력이 프로이트 이론이 예측한 증상 대체 없이도 성공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프로이트주의자들은 문제가 되는 행동을 직접 제거하면 새롭고 더 나쁜 문제가 뒤따를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행동 치료사들은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여기까지가 1960년대 이전의 심리학의 역사입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
반응형